스택큐힙리스트

. bashrc 설정을 다시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지 않고 다시로드하는 방법?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. bashrc 설정을 다시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지 않고 다시로드하는 방법?

스택큐힙리스트 2023. 3. 26. 09:58
반응형

.bashrc에 변경 사항을 적용했을 경우,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지 않고 다시 로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?

답변 1

긴 양식 명령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source ~/.bashrc

또는 명령어의 간략한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. ~/.bashrc

답변 2

리눅스 환경에서 .bashrc 설정 파일 수정 후 적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, 간단하게 로그아웃해서 다시 로그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 하지만, 다른 방법으로 .bashrc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 로그아웃 없이 .bashrc 설정을 재로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.

우선 .bashrc 설정 파일이란, 리눅스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로그인했을 때 적용되는 설정 파일입니다. 이 파일을 수정하면 환경변수, 에일리어스(alias), 명령어 등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이 파일을 수정한 후에는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.

하지만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정이 바로 적용됩니다.

$ source ~/.bashrc

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.bashrc 파일이 수정됐을 때, 현재 쉘(bash)에서 즉시 변경 사항이 반영됩니다. 이 명령어를 통해 .bashrc 파일을 로딩(load)하면 로그아웃하지 않고도 바로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만약 쉘 종류가 bash가 아니라 zsh라면,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.

$ source ~/.zshrc

이처럼 명령어를 입력해 .bashrc 설정을 재로딩하면 로그아웃 없이도 변경 사항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이 외에도 리눅스에서는 환경변수를 export하거나 unset하거나, 에일리어스를 설정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.bashrc 파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. 개발자가 자주 사용하는 CLI(Command Line Interface) 도구 중 하나인 리눅스에서는 .bashrc 설정 파일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,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이번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 로그아웃 없이 .bashrc 설정을 재로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쉘은 CLI의 핵심이므로 활용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키워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길 바랍니다.

반응형
Comments